백화골 푸른밥상

주소 : 울주군 두서면 내와1길3 / 연락처 : 010-2336-0748 / 유기농 인증번호 : 07100003

유기농 제철꾸러미/2022년~2024년

백화골 유기농 제철꾸러미 23년 24번째 주 상추, 보라무, 양배추 외

백화골 2023. 10. 23. 21:44

 

올해 농사철도 이제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여름에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던 나무 밑 에 아침마다 낙엽이 수북이 쌓여갑니다. 매일 싸리비로 낙엽을 쓸며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한 가지씩 작물 수확을 끝날 때마다 빈 밭이 늘어갑니다. 오만가지 작물들이 북적북적 경쟁하듯 자라던 여름철에 비하면 완전히 다른 밭 같습니다. 조금은 쓸쓸한 듯도 한 풍경이지만, 차분하게 비우고 정리할 수 있는 이 계절의 변화가 참 좋습니다. 차분하면서도 풍성한 10월 말의 기운을 담아, 백화골 유기농 채소들 차곡차곡 채워 보내드립니다.

 

1. 상추

 

2. 양배추

 

찬바람 맞고 수확하는 가을 양배추는 워낙 맛이 좋아 최대한 간단히 조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양배추 샐러드 / 양배추를 씻은 뒤 물기를 빼고 최대한 가늘게 채썰어 소스와 함께 살짝 버무려 먹습니다. *백화골 추천 양배추 샐러드 소스 : 간장+으깬 두부+통겨자(홀 머스터드)+다진 마늘

양배추 찜 / 찜기에 사등분 한 양배추를 넣고 10분 정도 쪄냅니다. 양배추 찜은 식감이 너무 아삭거리거나 너무 무르지 않도록 적당한 시간 동안 찌는 것이 핵심입니다. 양배추 찜은 따뜻할 때 간장 양념장을 곁들여 쌈밥으로 먹습니다.

양배추 볶음 / 기름 살짝 두룬 팬에 양파와 양배추를 약간 굵게 채 썰어 숨이 죽고 살짝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같이 볶아줍니다. 5분 정도만 볶아줘도 시간은 충분합니다. 마지막에 소금을 조금 넣고,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와 후추를 넣은 뒤 조금 더 볶다 마무리합니다.

 

3. 오이

 

4. 조림용 알감자

 

속 노란 자주 감자 중에서 조림용으로 쓰기 좋은 알감자만 골라서 보내드립니다. 맛있는 알감자 조림을 만들려면 1. 감자는 껍질을 까지 않고 깨끗이 씻은 뒤 소금만 넣고 10분 정도 삶아줍니다. 2.간장, 설탕, 다시마 육수, 매실액 등을 섞은 양념장을 감자가 잠길 만큼 넉넉히 붓고 처음엔 센 불, 나중엔 약한 불로 양념장이 다 졸아들 때까지 끓입니다. 취향에 따라 매운 맛을 원하시면 청양고추를 한두 개 썰어 넣습니다. 3. 마지막에 물엿이나 조청으로 마무리하고 검은깨나 통깨를 뿌려냅니다.

 

5. 근대

 

6. 열무

 

7. 시금치

 

8. 보라무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 보라색 무입니다. 이용 방법은 일반 무와 같은데요, 색깔이 예뻐서 생으로 그냥 썰어 먹거나 샐러드 등에 이용하기에 특히 좋습니다. 무청은 된장국 국거리로 쓰거나 삶아서 무쳐 먹습니다.

 

 

 

날씨가 너무 좋아서 꾸러미 발송 마치고 근처 경주 남산 천룡사로 산책을 나갔습니다. 올해의 마지막 봉사자팀인 클래리스(싱가포르), 미쉘(오스트리아), 키스턴(캐나다)과 함께 단풍 구경도 하고 해넘이를 바라보며 저녁을 먹었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아름다운 10월의 저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