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골 푸른밥상

주소 : 울주군 두서면 내와1길3 / 연락처 : 010-2336-0748 / 유기농 인증번호 : 07100003

유기농 제철꾸러미/2022년~2024년

백화골 유기농 제철꾸러미 23년 23번째 주 순무, 잎당근, 열무 외

백화골 2023. 10. 16. 21:56

 

아침저녁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주변에 감기환자들도 갑자기 늘어났습니다. 환절기에 별 탈 없이 잘 지내고 계신지요. 지역에 따라서는 벌써 서리가 내린 곳도 있다고 하네요. 올 겨울 한파도 왠지 만만치 않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저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수밖에요.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긴 했지만, 다행히 이곳은 아직 서리가 내리지 않아서 가을 작물들이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백화골 유기농 꾸러미는 4월에 회원 모집을 해서 5월부터 11월 초까지 매주 정기배송으로 보내드리고 있는 만큼, 꾸러미 상자에서 계절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제 10월 중순도 넘어가고 가을이 깊어가고 있네요. 

 

아침 일찍 싱싱하게 수확한 백화골 푸른밥상 제철 유기농 제철꾸러미 채소들, 2023년 10월 셋째주 이번 주에도 상자 가득 가을의 기운을 가득 담아 보내드립니다.

 

1. 순무

 

이번주 제철꾸러미 첫번째 채소는 무와 비슷하면서도 무와는 또 다른 맛과 식감이 특징인 순무입니다. 순무는 보통 잎은 버리고 뿌리만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갓 수확한 싱싱한 순무라면 뿌리 못지않게 이파리 역시 맛있는 식재료가 된답니다. 순무 잎은 겉절이를 하거나, 된장국에 넣거나, 데쳐서 된장 양념에 무쳐 먹습니다. 뿌리는 생으로 잘라서 그냥 드셔도 되고, 채 썰어 생채를 만들거나 국물요리에 이용합니다.

 

*양파 순무 수프 : 냄비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채 썬 양파와 깍둑썰기 한 순무를 같이 볶아줍니다. 어느 정도 볶아졌으면 물을 한 그릇 붓고 약한 불에서 재료가 푹 익을 때까지 뭉근히 끓여줍니다. 기호에 따라 당근이나 브로콜리, 애호박, 가지 등 다른 채소를 같이 넣고 끓여도 됩니다. 재료가 다 익었으면 불을 끄고 핸드 블랜더로 곱게 갈아줍니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춥니다. 조금 걸쭉한 질감의 수프를 원한다면 두유나 감자 가루를 추가해 조금 더 끓여준 뒤 상에 냅니다.

 

2. 잎당근

 

갓 수확한 가을 당근을 이파리 채 보내드려요. 당근은 잎과 뿌리 모두 먹을 수 있는데요, 향이 좋고 부드러운 당근 잎은 쑥갓처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당근 잎이 좀 뻣뻣하게 느껴지신다면 두꺼운 줄기 부분은 버리고 부드러운 잎 부분만 이용하셔도 됩니다. 당근잎은 잘게 썰어 전을 부치거나, 찌개나 탕 등 국물 요리에 넣거나, 살짝 데친 다음 고추장이나 된장 양념에 버무려 나물처럼 무쳐서 드셔도 됩니다. 차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당근잎을 잘게 잘라 바람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린 뒤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시면 향긋한 당근잎 차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3. 가지

 

4. 양파

 

5. 쌈배추

 

6. 열무

 

된장국에 국거리로 넣거나, 살짝 데친 다음 나물처럼 양념에 무쳐 드셔도 되고요, 간단한 열무 김치를 만들거나 열무 비빔밥을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열무는 보관 기간이 길지 않으므로 냉장고에 오래 두지 마시고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열무는 풋내가 안 나도록 손질하는 게 중요하므로, 씻을 때나 양념에 버무릴 때 이파리가 짓이겨지지 않도록 살살 다뤄주세요. 겉절이를 담을 때도 열무에 소금을 바로 치는 것보다는, 소금물에 담가 짧게 절이는 것이 좋습니다.

 

7. 풋고추

 

8. 생채 포기 상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