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골 푸른밥상

박정선, 조계환/울주군 두서면 내와1길3/유기농인증번호 : 07100003/연락처 : 010-2336-0748

유기농 제철꾸러미/2022년~2024년

백화골 유기농 제철꾸러미 23년 11번째 주 가지, 조림용 알감자, 상추와 깻잎 외

백화골 2023. 7. 17. 20:04

잠시 맑아졌다가 비가 오고, 또 맑아졌다가 비가 오고, 장마비가 계속 내리고 있습니다.

 

전국에 폭우가 쏟아지면서 농작물 피해는 물론이고, 집이 붕괴되거나 인명 피해까지 속출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모두들 잘 지내고 계시는지요. 백화골엔 피해가 없는지 안부 물어봐주신 회원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며칠 동안 매일같이 장마와 폭우가 쏟아지면서 백화골 농사도 조금 어려움을 겪고 있긴 하지만, 다행히 아직까지 큰 피해는 없답니다. 얼른 이 장마가 끝나고 가을 농사 준비 시작할 날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비가 계속 오는데 꾸러미도 계속 오네요.”

몇 년 전에도 한 달 내내 장맛비가 쏟아진 적이 있었는데, 그 때 한 회원분이 하신 말씀이 기억나네요. 비가 와도 일할 건 일하고, 수확할 건 수확해야지요. 매일같이 쏟아지는 장대비 속에서도 꿋꿋하게 자라준 백화골 채소들 부지런히 거두어서 보내드립니다. 싱싱한 채소들의 기운이 눅눅한 장마철을 조금이나마 보송보송하게 만들어드렸으면 좋겠네요. 혹시라도 폭우 때문에 꾸러미 택배가 잘 도착하지 못했다면 꼭 연락주세요. 재발송 해드리거나 보상 농산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당근

 

이번 주를 마지막으로 당분간 당근 발송은 없습니다. 다음 당근 발송은 10월 무렵이 될 예정입니다.

 

2. 조림용 알감자

 

감자조림 해먹기 좋은 크기의 작은 감자만 따로 선별한 것입니다. 맛있는 알감자 조림을 만들려면 1. 감자는 껍질을 깎아내지 않고 여러 번 헹궈서 흙을 깨끗이 씻어낸 뒤 소금만 넣고 10분 정도 삶아줍니다. 2.간장, 설탕, 다시마, 매실액 등을 섞은 양념장을 감자가 잠길 만큼 넉넉히 붓고 처음엔 센 불, 나중엔 약한 불로 양념장이 다 졸아들 때까지 끓입니다. 취향에 따라 매운 맛을 원하시면 청양고추를 한두 개 썰어 넣습니다. 3. 마지막에 물엿이나 조청으로 마무리하고 검은깨나 통깨를 뿌려냅니다.

 

3. 오이

 

4. 콜라비

 

여름에 수확하는 콜라비는 봄가을에 나오는 것보다 단맛이 덜합니다. 깎아서 생으로 그냥 드셔도 되지만, 살짝 소금에 절였다가 깍두기처럼 양념에 무쳐서 드시면 더 좋습니다.

 

5. 줄콩

 

지난주에 이어 보내드리는 줄콩입니다. 지난주에도 안내장 통해 설명 드렸듯이 줄콩은 껍질채 먹는 콩입니다. 까서 드시지 마세요 ^^... 줄콩 코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질기지 않고 아삭아삭해 생으로 먹기에도 좋습니다. 샐러드를 만들거나, 살짝 볶거나, 쪄서 양념장에 버무려 드시면 됩니다.

 

6. 상추+깻잎

 

7. 바질

 

바질이 비를 많이 맞아서 금방 짓무를 수 있습니다. 오래보관하지 마시고 바로 드세요.

 

8. 꽈리고추

 

9.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