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골 푸른밥상

박정선, 조계환/울주군 두서면 내와1길3/유기농인증번호 : 07100003/연락처 : 010-2336-0748

유기농 제철꾸러미/2016년~2021년

2017년 백화골 유기농 제철꾸러미 회원을 모집합니다

백화골 2017. 4. 2. 20:30

회원 모집에 앞서 작년 가을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할 것 같아요. 2005년 귀농해서 유기농으로 농사를 짓기 시작한 이래 가장 힘든 시기였거든요. 농사 시작한지 12년 만에 처음으로 우리가 앞으로 유기농 농사를 계속 지을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사실 저희와 비슷한 시기에 귀농해서 유기농으로 농사를 지었던 주변 농부들 중에서 아직까지 유기농 전업 농부로 남아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생계를 위해 농사가 아닌 다른 일을 하거나, 화학농약을 사용하는 일반 농부가 되거나, 아니면 다시 도시로 돌아갔습니다. 백화골 농부들은 누군가 땅 한 평이라도 유기농으로 농사짓고 농부로 자립하면 이 나라와 자연, 지구가 더 맑아질 것이라는 희망으로 꿋꿋하게 버텼습니다.

 

하지만 작년 여름부터 시작된 이상 기후는 커다란 벽이었습니다. 여름에 심은 작물의 절반 정도가 죽어갔습니다. 식물추출물이나 미생물제재로 만든 유기농 자재를 아무리 뿌려대도 급속도로 늘어난 벌레들은 좀비처럼 계속 살아났습니다. 하루 종일 이파리를 뒤지며 벌레를 죽이는 생활은 그다지 즐겁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좌절하며 가을을 보낼 때 저희에게 큰 힘이 되어준 것은 역시 제철꾸러미 회원 가족분들이었습니다. 예년에 비해 벌레자국도 많고, 일반 농산물에 비해 상품성이 많이 떨어지는데도 많은 분들이 농산물을 잘 드셔주시고 격려해주셨습니다. 짧은 댓글이나 메시지 하나 하나가 저희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모릅니다.

 

겨울 농한기 동안 올해는 어떻게 유기농 농사를 잘 지을까 공부도 많이 하고 고민했습니다. 10년 넘게 정리해온 영농일지를 분석하며 바뀐 기후에 적응할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기후가 바뀌면 거기에 맞춰 대비하고 맞서는 것이 농부의 길 아닐까요? 앞으로 더욱 힘들어지겠지만 유기농 농부의 길은 반드시 버텨낼 만큼 가치 있고 소중한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철꾸러미라는 농사 및 직거래 방식을 만든 농가로서, 지켜보는 많은 선후배 유기농 농부님들에게도 더 좋은 사례가 되어야겠다고 다짐을 했습니다.

 

올해도 저희는 회원을 늘리지 않고 딱 130가구에게만 꾸러미 농산물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벌레가 많이 타는 작물은 모기장과 비슷한 한랭사를 설치하고, 여름엔 좀 더 더위에 강한 작물을 심는 등 바뀐 기후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더 많이 공부하고 노력해서 계속 유기농 농부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2017년 백화골 유기농제철꾸러미 회원 모집에 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회원이 되실 분은 글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숙고하신 뒤에 가입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백화골 유기농꾸러미는 한 주, 한 달 단위가 아니라 총 6개월 24주간 농산물을 보내드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중간에 그만두시면 서로에게 좋지 않습니다. 농산물 유통업체라면 농가나 공판장에서 쉽게 농산물을 구입해 발송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 꾸러미 발송이 가능하지만, 직접 농사짓고 직거래하는 백화골 같은 경우는 회원분들과 연 단위 계약 재배를 하는 셈이라 가능하면 저희 블로그 유기농제철꾸러미카테고리에 올라와 있는 실제 꾸러미 내용을 상세히 살펴보시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백화골 소개와 제철꾸러미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백화골푸른밥상 소개

백화골푸른밥상 유기농제철꾸러미 소개



신규 회원이 되실 분은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해주세요

 

-못생기고 작은 농산물도 거리낌 없이 먹을 수 있을까?

유기농 농산물은 저농약이나 무농약 농산물과도 많이 달라요. 제초제, 화학농약,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마트에서 흔히 보고 익숙해져 있는 말끔한 모양이나 큼직한 크기와는 거리가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벌레 구멍이 있거나 크기가 작은 농산물을 함량 미달, 기준 미달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매주 오는 채소들이 즐거움이 아닌 스트레스가 되실 수 있어요.

 

-처음 접하는 새로운 채소도 즐거운 마음으로 요리할 수 있을까?

백화골에선 제철 채소 중심으로 보내드리기 때문에 채소를 보내드리는 시기도 한정되어 있어요. 여름 채소인 토마토를 5월부터 보내드리지도 못하고, 더위에 약한 채소인 브로콜리를 한여름에 보내드리지도 못하지요. 그렇다고 24주 동안 늘 특정 종류의 채소만 보내드린다면 받으시는 회원분도, 보내드리는 농부도 재미가 없을 거예요. 그래서 저희 꾸러미엔 마트에선 흔히 보기 어려운 새로운 종류의 채소들이 꽤 많이 들어가는 편이랍니다. 낯선 채소는 싫다, 익숙한 채소만 받고 싶다 하시는 분은 저희 꾸러미가 맞지 않으실 가능성이 커요.

 

-몸에 좋은 유기농 채소이니 부모님이나 지인에게 선물로 보내고 싶다?

가끔 자녀분이 신청하셔서 부모님 집에 보내달라고 하거나, 지인에게 선물하고 싶다며 친구분이 대신 신청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경우 채소를 받으시는 분께서는 백화골 제철꾸러미의 성격에 대해 확실하게 파악하고 동의한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선물하시는 분의 좋은 의도와는 다르게 오히려 곤란해 하시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백화골 유기농 제철꾸러미는 24주라는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매주 꾸준히 배달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채소를 받아서 요리하실 당사자 분께서 직접 신청해주셨으면 좋겠어요. 

 

 

 

회원 종류와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큰가족회원 : 회비 55만원

 4인 이상 가족에게 적합한 양입니다. 2~3인 가족이라도 집에서 하루 세 끼 자연식 위주의 식사를 만들어 드시는 집이라면 충분히 소화 가능합니다. 풍성풍성하게 채소를 채워서 보내드립니다. 6개월(24) 동안 매주 1회 발송합니다.

  

작은가족회원 : 회비 35만원 

2~3인 가족에게 적합한 양입니다. 인원수가 많은 가정이라도 외식 비중이 높은 집이라면 작은가족회원 분량이 적당합니다. 6개월(24) 동안 매주 1회 발송합니다. 

 

1인가족회원 : 회비 30만원 

홀로 독립해 사는 1인 가구를 위한 회원제입니다. 대부분 바쁜 직장생활로 집에서 밥해 먹을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주 적은 분량의 농산물로 구성해 보내드립니다. 또한 김칫거리나 나물류처럼 비교적 손이 많이 가는 품목보다는 샐러드로 바로 먹을 수 있는 채소나 간단한 가공품 위주로 보내드립니다. 6개월(24) 동안 매주 1회 발송합니다.

  

*처음 신청하는 것이라 채소 품목이나 분량이 어느 정도인지 잘 감이 안 오신다고요? 저희 블로그 유기농 제철꾸러미목록을 보시면 2016년 작은가족회원 기준으로 발송해드린 농산물 목록과 사진이 있습니다. 2015년에는 꾸러미를 받으신 회원분들께서 직접 찍어서 보내주신 사진들도 보실 수 있고요. 발송해드리는 채소 품목이나 분량이 매년 똑같은 것은 아니지만 크게 벗어나지도 않으므로 보시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회비 납부는 이렇게 해주세요

 

회비는 전액 일괄 납부(일시불)와 자동이체 분할 납부 방식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일시불 선불 : 428일 이전까지 회비 전액을 입금해주시면 됩니다.


2. 자동이체 분할 납부 : 인터넷뱅킹 자동이체로 금액과 기간을 아래와 같이 신청하시면 됩니다

  큰 회원 : 총 회비 55만원을 428일부터 11만원씩 매월 28일에 5개월 자동이체로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작은 회원 : 총 회비 35만원을 428일부터 7만원씩 매월 28일에 5개월 자동이체로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1인 회원 : 총 회비 30만원을 428일부터 6만원씩 매월 28일에 5개월 자동이체로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계좌번호 : 농협 001-12-323778 조계환/ 국민은행 544301-01-119648 계환

 

 

 

 회원 신청 방법

  

가족회원 신청은 이 글 아래에 비밀 댓글(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로 신청 양식에 맞춰서 작성해주세요.

  

<신청 양식 - 꼭 양식에 맞게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이름

2. 회원 종류(큰가족회원/작은가족회원/1인가족회원)

3. 택배 받으실 요일(//토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4. 우편번호(새로 바뀐 다섯 자리 우편번호를 적어주세요)

5. 주소(새 도로명 주소로 적어주세요)

6. 전화번호

7. 회비 납입 방법(일시불/자동이체(국민은행 또는 농협) 중에서 선택해주세요)

8.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채소(농산물 발송 시 혹시 여유 분량이 되면 가능한 한 덤으로 더 많이 챙겨서 보내드리기 위해서입니다).

  

<회원 신청 예시>  

1. 이름 : 김채소

2. 회원 종류 : 작은가족회원

3. 택배 받는 요일 : 화요일

4. 우편번호 : 12345

5. 주소 : 전북 장수군 계북면 매자동길 73

6. 전화번호 : 010-2375-0748, 063-351-0748

7. 회비 내는 방법 : 428일부터 5개월간 국민은행 자동이체

8. 상추, 청양고추, 방울토마토

  

회원 가입 신청하실 때는 반드시 위의 양식에 맞춰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회원 신청을 하시면 저희가 확인하는 대로 회원 가입 확인 문자메시지를 보내드리겠습니다. 회원 신청은 선착순입니다. 저희가 일할 수 있는 노동력과 밭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계획하고 있는 가족 수가 넘으면 마감할 예정입니다.

 

회원가입 하신 후에 일시불로 납부하실 분은 428일까지 입금해주시고, 자동이체하실 분은 매월 28일자로 428일부터 828일까지 5개월간 인터텟뱅킹이나 은행 창구에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회원 가입을 하신 후 428일에 입금 확인이 되면 5월부터 농산물을 보내드립니다. 회원 가입만 하시고 428일까지 입금 확인이 안 되신 분은 회원 가입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첫 농산물 발송은 5월 둘째주부터입니다. 9()이 대선 임시 공휴일이라 첫째 주는 배송 요일이 변동이 있습니다. 화요일 회원분들은 511(), 목요일 회원 분들은 512(), 토요일 회원 분들은 513()에 배송됩니다. 두 번째 주부터는 신청하신 요일에 맞춰 보내드립니다. 첫 발송 1~2일 전에 다시 한 번 확인하실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로 안내해 드립니다.

 

이밖에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전화나 문자로 문의해주세요.

 

집전화 : 063-351-0748 / 박정선 : 010-2375-0748 / 조계환 : 010-2336-0748 


그리고 페이스북을 하시는 분이라면 백화골 푸른밥상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백화골 소식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가장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화골 푸른밥상 페이지 : http://www.facebook.com/100organicfa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