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골 푸른밥상

울주군 두서면 내와길187/010-2375-0748(박정선), 010-2336-0748(조계환)/유기농인증번호 : 07100003

유기농 제철꾸러미/2022년~2024년

24년 열한번째 백화골 유기농 제철꾸러미(공심채, 조림용 알감자, 비트 외)

백화골 2024. 7. 9. 14:35

장마가 시작되어 계속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도 꾸러미 회원분들이 보내주신 맛있는 요리 사진으로 블로그 글을 시작합니다.

 

 

먼저 백화골 유기농 감자와 당근, 브로콜리가 들어간 카레스튜입니다. 만들기 쉬우면서도 누구나 맛있게 먹는 요리이지요. 채소들을 뭉근하게 오래 끓여 사진만 봐도 깊게 우러난 맛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또다른 꾸러미 회원분은 백화골 애호박, 황금 주키니, 가지로 라따뚜이를 만드셨네요. 휴일 아침 느긋하게 채소들을 꺼내서 요리하고, 브런치로 즐겁게 드셨다는 후기를 보내주셨어요. 라따뚜이는 여름 채소들로 만드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요리인데요, 백화골 농장에 오는 프랑스 봉사자들도 가끔씩 만들어주곤 한답니다. 가끔씩 이렇게 외국 음식에 도전해보는 것도 참 재미있는 일인 것 같아요.

 

정성스런 요리 후기 사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양배추

 

상반기 유기농 양배추 발송은 이번 주가 마지막입니다. 다음 양배추 발송은 10월 무렵이 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해주세요.

 

2. 토마토

 

열 한 번째 꾸러미에는 일부 회원분들께 토마토가 발송되기 시작했어요. 아직 수확 초기라 양이 많지 않아 모든 회원분께는 보내드리지 못하고 있는데요, 골고루 토마토를 받으실 수 있도록 돌아가면서 보내드리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빨갛게 익은 뒤 수확하는 완숙 토마토는 맛이 좋은 대신 파랄 때 수확해 유통 과정에서 익히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배송 도중 터질 위험이 높습니다. 혹시 토마토가 터진 상태로 배송되었을 경우엔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다음 발송 때 보상 농산물 보내드리겠습니다.

3. 가지

 

4. 공심채

 

줄기 속이 비어있어서 공심채라는 이름이 붙은 채소입니다.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는 거의 매일 먹다시피 할 만큼 흔하고 건강에 좋은 채소로, 깡콩, 모닝글로리라고도 부릅니다. 온난화로 날씨가 더워지면서 한국에서도 잘 자랍니다. 공심채에는 비타민, 철분, 칼슘, 마그네슘, 아연, 루테인 등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작용, 빈혈 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씻어서 적당한 길이로 썬 뒤, 기름 살짝 두른 팬에 소금 조금 넣고 볶아서 드시면 됩니다. 저민 마늘이나 생강채, 굴소스와 함께 볶아서 드셔도 좋습니다. 공심채는 끓는 물에 데치면 흐물흐물해지기 때문에 나물처럼 데쳐서 드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볶음 요리를 좋아하지 않는 분이라면 된장국 국거리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5. 대파

 

유기농으로 키웠을 때 일반 농산물과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채소 중 하나가 바로 대파인데요. 크기도 많이 작고, 잎 표면에 희끗희끗한 자국이나 녹이 슨 것 같은 불긋불긋한 반점도 많이 생기는 편이랍니다. 지저분해 보이는 잎들은 많이 다듬어내고 보내드리고 있긴 하지만, 붉은 반점이 조금 남아있을 수도 있는데요. 보기에는 조금 지저분해 보이지만, 드시는 데는 아무 상관이 없으므로 그냥 이용하시면 됩니다.

6. 비트



7. 조림용 알감자

 

감자조림 해먹기 좋은 크기의 작은 감자만 따로 선별한 것입니다. 맛있는 알감자 조림을 만들려면 1. 감자는 껍질을 깎아내지 않고 여러 번 헹궈서 흙을 깨끗이 씻어낸 뒤 소금만 넣고 10분 정도 삶아줍니다. 2.간장, 설탕, 다시마, 매실액 등을 섞은 양념장을 감자가 잠길 만큼 넉넉히 붓고 처음엔 센 불, 나중엔 약한 불로 양념장이 다 졸아들 때까지 끓입니다. 취향에 따라 매운 맛을 원하시면 청양고추를 한두 개 썰어 넣습니다. 3. 마지막에 물엿이나 조청으로 마무리하고 검은깨나 통깨를 뿌려냅니다.

 

8. 근대 

 

여름에는 근대 된장국이 최고예요. 분명 뜨거운 국물인데도 아주 맛이 시원하거든요. 언뜻 보기에는 양이 많아 보이지만, 된장국에 넣으면 금방 줄어든답니다. 마른 새우, 알싸한 고추 조금 썰어 넣고 시원한 근대 된장국 끓여보세요.

 

9. 바질